본문 바로가기
스킨스쿠버다이빙/오픈워터다이버

오픈워터다이버-대양의 해양생물

by 신짱!! 2023. 3. 28.
반응형

산호의 종류

다양한 종류의 산호 중에서 우리는 수온이 따뜻한 지역에서 그 중 몇 가지만 가깝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산호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는 데 경산호와 연산호이다. 산호의 예를 몇 가지 알아보고 산호초에서 서식하는 다른 다양한 생명체에 대해서알아보도록  하자.

 

경산호(Hard Coral)
눈을 즐겁게 해주는 경산호 중에는 순록뿔 산호(elkhorn coral)가 있다. 산호
초의 대부분을 이루고 특히 카리브해 쪽에서 한꺼번에 많이 모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끝이 뾰족해서 접촉하게 되면 쉽게 열상을 입을 수 있다.
사슴뿔 산호(staghorn)는 마치 순록뿔(elkhorn)처럼 자
라는 데 보다 원통형으로 생겼다.

 

 

뇌 산호(brain coral)는 산호초에서 아주 흥미로운 볼거리 중 하나이다.

바다에서 자주 보이기도 하고 정말 뇌처럼 생긴게 색깔도 다양하다. 

 

 

 

 

 

 

 

 

 

.

꽃망울이 터지는 듯이 열리면서 바위나 다른 단단한 물체에 바싹 달라붙는 종류는 별 산호(star coral)이다. 별산호도 바다에서 흔히 볼수 있는 산호 이며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다. 

 

 

 

불 산호(fire coral)는 두 개의 위로 뻗는 깃털이 "화염"처럼 생겼고 그 가시세포에 닿으면 화상을 입은 것 같은 감각을 주기 때문에 그렇게 이름이 붙여졌다. 이것은 정확하게 말하자면 산호가 아니고 히드로충류이다. 불 산호는 눈으로 봐야 하고 절대 가까이 가지 말고 만지지 말아야 한다. 

 

 

 

상추잎 산호 : 부드럽다는 착각을 일으킬 수 있는 또 하나의 경산호는 상추 잎 산호이다. 실제로는 매우 딱딱하다.

 

 

연산호(Soft Corals)

 

 

 

 

골고니언 산호(gorgonian)는 부드러우면서 유연성이 있다. 가장 예쁜 산호중 하나는 부채 산호(sea fan)인데 수심에 따라 다른 형태를 가진다. 수심이 얕은 곳에서는 키가 30-60cm 정도 된다. 깊은 곳에서는 직경 3m까지 엄청나게 큰 것을 볼 수 있다. 검정 산호(black coral)와 적산호(red coral)도 연산호에 속한다.

 

 

 

 

 

 

바다 웜(Worms)
우리가 일상적으로 벌레라고 생각하는 것은 수중에서 볼 수 있을 것 같은 그런 종류가 아니다. 아마 가장 눈에 띄는 벌레류(그래서 수중 사진가들이 가장 좋아하는 종류)로는 세그멘티드 웜으로 모래 혹은 석회질의 튜브를 형성한다. 여기에 속하는 것으로 남색 꽃갯지렁이와 크리스마스 트리 웜이 있고 흔히 튜브 웜이라고 부른다. 이들 벌레는 튜브 속에서 살기 때문에 다이버는 보통 벌레가 사냥에 사용하는 끝부분만 보게 된다. 이 끝부분은 여러 개의 동심원형 고리로 아주 빛나는 색깔을 띠거나 무늬를 가지고 있다. 옆에서 보면 소형 상록수처럼 보이기도 한다.

 

 

 

 

연체동물(Mollusks)

 

연체동물의 가장 원시적인형태는 복족류(gastropod)이다. 알려져 있는 종류만 35,000가지 정도가 있는데 달팽이, 전복, 고둥 등이 이에 속한다. 쌍패류 혹은 두개의 껍질을 가진 연체동물에는 대합조개, 굴, 홍합, 가리비 등이 있다. 쌍패류에는 복족류만큼이나 많은 종이 있다.

 

 

 

 

 

 

 

두족류(세팔로포드:Cephalopods)

오징어, 문어, 앵무조개 등이 포함되어 있는 두족류는 알려져 있는 무척추 동물 중 가장 크다. 이들은 아주 잘 발달되었고 여러 개의 팔을 가지고 있으며 움푹한 외벽의 공간에서 물을 내보내서 이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갑각류(Crustaceans)

절지동물이라고 부르는 그룹에는 곤충과 특히 다이버들이 흥미롭게 생각하는 여러 가지 동물이 포함되어
있다. 게, 가재, 새우 등이 갑각류에 속한다. 이들의 특징은 여러 개의 관절을 가진 다리와 외부의 골격 등이
있다. 이들을 채집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에서 정해둔법규에 따라 최소 크기와 허용된 수, 사냥 시간 및 계절
등을 확인해야 한다. 다이버는 반드시 이 법규를 준수해야 한다.

 

극피동물

불가사리, 사미류(불가사리의 일종), 성게, 모래 성게, 해삼 등이 극피동물에 속한다. 이들은 민물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내부에 작은 뼈가 있고 5면체로 되어 있다. 문화권에 따라 성게와 해삼은 식용으로도 쓰이고 있다. 

 

 

 

 

척추동물

척추동물, 어류, 포유류 등은 잘 알려져 있고 개방 수역에서 가장 많이 보는 것들이다. 다이버의 흥미를 돕기위해 환경에 

의해 구분되는 예를 들어보자. 대서양, 인도양, 태평양 및 북극 등을 포함한 세계의 모든 대양에서 생명의 다양성은 가히 놀랄만하다. 산호 자체도 생명체이지만, 미세 생물부터 큰 원양(혹은 심연) 어류까지 수많은 생명체가 그 속에서 서식하고 있다. 가장 많이 보는 것은 작은 산호초 어류로 산호나 바위틈새, 산호초의 파인 지형에서 서식하고 있다. 산호초 생물의 재미있는 면은 자신의 서식지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커다란 어류는 큰 지역을 차지하고 있고 아주 작은 물고기도 아 몇 cm 정도의 자신의 영역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어류 식별
어류를 식별하고 묘사할 때는 그 어류가 기본적으로 어디에 속하는 것인가를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그림은 식별의 목적으로 어류의 기본적인 종류를 보여준다.

1. 등지느러미 2. 꼬리 지느러미 3. 뒷 지느러미 4. 배 지느러미 5. 가슴 지느러미 6. 측면 지느러미

가장 흔히 보는 종류 중에 여러 종류의 엔젤피쉬가 있다. 가장 예쁜 종류 중 하나이기도 해서 보는 사람의 눈을 즐겁게 하지만 식용으로 간주되고 있지는 않다. 엔젤피쉬에는 7종류(속)에 87가지 종이 있다. 측면이 눌려진 납작한 형태를 가지며, 일반적으로 밝은 색상을 가진 엔젤피쉬는 산호초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어류이다. 대부분의 엔젤피쉬는 성숙하게 되면 급격하게 색채가 변하게 된다. 따라서 유어는 성어와는 완전히 달라보일 수 있다. 카리브해에서는 회색 엔젤피쉬를 흔히
볼 수 있으며 회색 점이 박혀있어 구분이 된다. 열대 바다에서는 황제 엔젤피쉬가 자주 눈에 띄는 데 노란색과 파란색의 스트라이프 무늬가 있다. 큰 엔젤피쉬는 겁이 없으며 자주 다이버에게 접근한다.

1. 밴디드 나비고기          2. 스폿 핀 나비고기        3.   두동가리돔

나비 고기(butterfly fish)는 "띠 나비고기"라고도 하는 데 엔젤피쉬 종류와 잘 혼동된다. 나비고기는 매우 온순해서 적이 없다. 다른 종류로 점박이 핀 나비고기가 있다.

 

 

또 다른 오색찬란한 산호초 어류에는 솔져피쉬 (Soldier Fish), 스쿼럴(Squirrel), 서전피쉬(Surgeon Fish)와 트리거피쉬(Triggerfish) 등이 있다.  또 다른 산호초 서식 어류로는 그루퍼(Grouper)와 스내퍼(Snapper)의 큰 무리가 있다. 어떤 종들은 커다란 크기(3m)까지 자라지만, 화려한 색채의 패리 바슬렛
(Fairy Basslets)과 같은 종은 아주 조그만 크기를 유지한다.

트리거피쉬 같은경우는 가까이 가서는 절대로 안된다. 이빨이 있는 물고기로 다이버를 공격하면서 물수 있다. 물경우 핀이 뜯기거나, 피부살점이 뜯길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초보 다이버들은 이쁜 색감때문에 간혹 쫒아가기도 하지만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다. 

 

모든 바다에는 아주 작은 햄릿, 바슬렛, 고비, 블레니, 자리돔 등의 수 많은 산호초 서식 어류가 있다. 프로그 피쉬, 복어, 거북복어, 뱃피쉬에 해마 같은 특이하게 생긴 종류도 있다. 그리고 당신의 눈 바로 앞에는 납작하게 생긴 광어, 가오리도 있고 큰 무리를 지어 다니는 잭피쉬, 그런트와 스내퍼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