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킨스쿠버다이빙/오픈워터다이버

오픈워터다이버-버디와 함께 다이빙 실시

by 신짱!! 2023. 3. 27.
반응형

다이빙에서  버디는 다이빙의 모든 단계에서 서로 돕고 즐거움을 공유한다. 버디는 다이빙 계획, 슈트착용, 다이빙 전 장비 점검, 입수, 다이빙 중, 다이빙 후 장비 관리와 로그 기록까지 모든 단계에서 서로 돕는다.
버디와 함께 다이빙을 하는 것이야말로 다이빙을 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절대 혼자서 다이빙을 해서는 안 된다! 버디는 두 번째의 토탈 다이빙 시스템과 정신적인 안정과 누군가 수중에서 당신을 도울 수 있다는 안정감을 준다.

버디는 단순하게 당신과 함께 물속에 들어가는 사람이 아니다. 버디는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나를 도와주는 사람이다. 일반적인 수칙으로, 당신은 버디가 공기가 고갈되었을 때 수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거리보다 먼 곳에 있어서는 안 된다. 현실적으로는 최대 몸통 두 개 이상의 거리를 벗어나서는 안 된다.

 

효과적인 버디가 되는 방법
효과적인 버디가 되기 위해서는 연습과 의사소통과 계획이 필요하다. 다른 사람과 즐거운 다이빙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다이빙의 목적과 어떻게 다이빙을 해나갈 것인가에 대해 의견의 일치를 보아야 한다. 적절한 브리핑 절차는 나중에 "다이빙 전 브리핑" 부분에서 상세하게 알아보자.

 

버디 고르기
다이브 버디는 배우자, 친구 혹은 보트의 다이브마스터가 정해주는 어떤 사람이 될 수 있다. 당신이 불편하게 느끼는 누군가와 다이빙을 하지 않겠다고 거절할 수 있는 권리는  있다. 모든 다이빙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개방 수역에서 당신의 편안함과 자신감이라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나와  나의 버디는 수면과 수중에서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처음 만나는 다이버의 경우 "경험이 많은" 다이버와 차이가 나기 때문에 불리할 수 있다. 자신의 느낌을 존중하고 싫으면 싫다고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효과적인 다이빙 계획이 당신의 안전에 결정적으로 중요하고 다이빙 계획과 준비의 모든 단계를 버디와 공유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다이브 컴퓨터를 사용하는 적절한 다이빙 계획 절차
한 가지 단순한 법칙만 이해하면 사고를 예방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다이빙하는 기간동안 혈류나 조직에 녹아 들어오는 질소의 양을 추적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단 한 가지 방법은 다이브 컴퓨터이다. 다이빙을 계획하고 그대로 시행하는 데는 많은 이유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이기 때문이다. 

다이브 컴퓨터는 현대의 다이버가 가장 많이 시행하는 다중 수심 다이빙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다. 이것은 자동적으로 잠수 시간을 추적하고 상승 속도를 모니터링하고 수면 휴식 시간을 계산하면서 모든 다이빙을 로그기록으로 저장한다.

다이브 컴퓨터는 사용하기 재미있고 쉬우면서도 편리하다. 본 섹션에서 우리는 다이브 컴퓨터의 사용에 대해 집중하겠지만, 부록에 나와있는 다이브 테이블에 대해서도 공부하기를 권한다. 


다이빙 계획의 적절한 용어
다이브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다이빙에서 아주 좋은 방법이기는 하지만, 한 번 또는 여러 번의 다이빙이 우리의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야 다이빙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다이빙 계획을 하기 전에 우리는 같은 언어를 사용하거나 같은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 아래에는 다이브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몇 가지핵심 용어가 있다.
• 수심: 비록 잠시 머물렀더라도 다이빙 중 도달한 가장 깊은 수심.
• 잠수 시간: 하강 시작 시간부터 상승 시작 시간까지의 경과 시간.
• 총 잠수 시간: 하강 시작 시간부터 상승이나 감압 정지를 포함하는 수중에서 보낸 모든 시간의 합계.
• 수면 휴식: 한 번의 다이빙을 마치고 수면으로 상승해서 다음 다이빙의 하강을 시작하는 시간으로 물 밖이나 수면에서 보낸 모든 시간.
• 재잠수: 다이빙을 마친 후 10분 이상 12시간 이내 다시 시행하는 다이빙.
• 무감압 한계: 상승 중 필수 감압 정지를 할 필요가 없이 주어진 수심에 머물 수 있는 최대 허용 시간.

• 무감압 다이빙: 필수 감압 정지를 하지 않고 수면으로 즉각적인 상승을 할 수 있는 수심과 시간을 지킨 다이빙.
• 잔류 질소: 한 번 다이빙 및 사전에 시행한 모든 다이빙을 마친 후 혈류와 조직에 용해된 과도한 질소. 무감압 다이빙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다이빙을 계속하는 경우 잔류 질소를 계속 추적해야 한다. 다이브 컴퓨터는 이 작업을 자동적으로 수행한다.
• 감압 다이빙: 어떤 수심에서 무감압 한계를 초과한 다이빙으로 수면으로 직선 상승을 할 수 없고 필수 감압 정지를 시행해야 한다.


감압 다이빙

다이버로서 당신은 다음의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다이빙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수심은? 시간은?몇 번이나?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다이브 컴퓨터 혹은 컴퓨터가 고장일 경우  다이브 테이블을 사용할 수 있다. 두 방법 모두 질소의 흡수, 허용치 및 방출에 대한 이론을 보여주는 다양한 감압 모델에 근거를 두고 있다.

고압 상태에서 공기를 호흡하는 다이버는 혈류와 조직으로 질소를 흡수하게 된다. 수심이 깊어지고 보다 더 오래 다이빙을 하고 많은 횟수의 다이빙을 할수록 더 많은 양의 질소를 흡수하게 된다.
다이버의 수심이 깊어지고/시간이 길어지면, 한 번의 다이빙이나 여러 번의 다이빙에서 질소는 몸속으로 축적될 것이고 다이버는 바로 수면으로 상승할 수 없고 한 번 또는 여러 번의 감압 정지를 해야 한다. 이것을 무감압 한계를 초과하는 그래서 필수 감압 정지를 여러 번 해주어서 다이빙 중 축적된 질소를 제거해야만 하는 감압 다이빙이라고 한다.

감압 다이빙은 이번 오픈 워터 다이버 프로그램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다. 모든 다이빙에서 항상 1분에 9m보다 천천히 상승하고 다이브 컴퓨터의 무감압 한계를 지키고 5m에서 3-5분간 안전 정지를 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